Home > ABOUT > STORY
STORY

STORY

게시글 검색
(103) 사랑과 집착의 중간지점에 애착의 감정이 있다.
시니어모델 조회수:19 118.235.16.193
2021-09-18 17:23:15



우리는 자고 일어나서 눈만 뜨면 다양한 형태의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때로는 직장동료를, 학교친구를, 아니면 주변에 사는 이웃을 만난다. 이런  모습은 어찌보면 우리가 사는 삶 자체가 수많은 인간관계 속에서 만남의 연속이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과연 나와 함께 코드가 완벽하게 딱 맞아 떨어지는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마치 콩이 있어야만 메주를 만드는 것처럼 여간 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본다.

따라서 인생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좋은 만남을 갖게 되면 아름다운 인연으로 이어갈 수 있지만, 잘못된 만남일 경우에는 비참한 인연으로 끝맺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내가 이렇게 산다는 것은 어찌보면 누군가를 만난다는 걸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나의 행복과 불행은 곧 만남을 통해서 결정되는 인생의 과정이어서 신경을 더 쓸 수밖에 없는게 아닌가.

 이처럼 인생의 만남과정에 필요한 감정은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남여간의 만남도 그렇고, 부모자식간의 만남에서 볼 수 있듯 만남이 곧 사랑을 의미하고 있어서 누군가와 사랑을 나누는 그 자체인 것이다.

그런데 이 시점에서 내 자신의 감정도 제어하지 못해서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어쩌다 내 옆에서 날 지켜보고 날 향해 집착이 심하다고 말을 하지만, 정작 본인은 이 감정이 사랑이라고 주장하고 싶기 때문이다.

사랑과 집착이 혼동되는건 무슨 이유일까? 만남의 중요한 요소가 사랑이기 때문에 이것이 조금 과하면 집착으로 비춰질 수 있어서 혹자는 ^사랑과 집착 중간지점에 있는 감정하나가 있다고 말하는데 그것이 애착이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랑과 집착을 혼동시키는 말인 애착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 보니까 ^몹시 사랑하거나 끌리어서 떨어지기 싫은 마음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니 그 애착의 병적인 모습이 집착이라고 보면 될 것같다.

내가 누군가를 사랑해서 그 상대가 행복해하면 나 역시도 기분이 좋아지는 건 내가 주는 간곡한 사랑의 표현 방법이지만, 상대로부터 확실하게 받고 싶은 사랑의 표현방법은 곧 애착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엄마가 아이를 키우는 감정은 사랑이지만, 아이는 엄마에게 집착하게 된다. 엄마가 없으면 불안해하고 엄마가 다시 나타나도 없어졌던 것에 대한 분노로 나타나서 아기의 집착은 당연한 본능이다.

따라서 아이가 갖고 있는 집착의 표현방법이 진보하여 정서적인 발달까지 꾀해서 당연히 커서도 애착의 마음을 갖게 된다. 즉, 애착은 인간의 욕구 중 가장 먼저 발달케 하는 욕구라서 그렇다.

그렇다면 요즘시대는 호랑이도 울고 갈 수밖에 없을 정도로 돈이면 세상을 우지좌지하기 때문에 사랑이라는 감정을 경제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았으면 한다. 사랑을 주고받는 대상자 입장에서 따져보려고 한다.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사랑을 주는 사람은 분명히 투자자이다. 투자를 하면 우리가 아는 경제원칙 즉,  최소의 비용으로 투자해서 최대의 이윤을 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소득을 원할 것이다. 

이런 논리에서 보면 많은 수익을 얻으려는 사랑의 표현방식은 집착이다. 그래서 세속에서는 이런 말을 하는게 아닌가.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니가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나?^ 즉 내가 너한테 투자한 만큼의 사랑을 받고싶은 집착행위가 발동된 것이다.

그러나 내가 주는 만큼 받지 않더라도 받는 사람이 그냥 알아서 주는 사랑의 표현방식인 애착의 경우에는 둘 사이의 적당한 거리가 있어서 그들의 관계를 돈독케함으로써 부담없는 사랑을 이어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상을 많이 경험한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게 있다. ^사랑은 너무 가까우면 빨리 실증이 나서 오래갈 수 없어서 제아무리 가깝게 지내더라도 반드시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고 충고한다.

^사랑의 감정은 따뜻한 마음이다.^라는 말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러나 사람의 성향에 따라 사랑의 표현방식은 다르다. 뜨거운 사랑을 원하는 사람이 있고. 그저 온기만 있으면 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사랑을 하되 너무 집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집착이 심하면 상대는 부담을 느껴 다른 곳으로 빠져나갈 궁리부터 먼저 하게 된다. 그래서 사랑과 집착의 중간지점에 놓여있는 감정의 표현방식인 애착을 갖고 누군가를 대하면 성공적인 만남을 유지할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