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BOUT > STORY
STORY

STORY

게시글 검색
(98) 세상에는 듣도보도 못한 희한한 일들이 많이 있다.
시니어모델 조회수:49 118.235.24.243
2021-08-14 17:51:38



찜통더위가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 사회는 전염력이 강한 델타 변이로 인해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더 확산되어서 살아가기가 힘든 구조이다.

돈벌이를 마음대로 할 수가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금도 4단계가 지속됨에 따라 각 가정에선 살림규모를 축소하거나 절약해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오늘은 50년지기 친구들과 점심을 같이 하기로 되어 있어 약속장소에 나가 소소한 얘기를 나누던 중에 요즘 듣도 보도 못한 희한한 내용을 접하고 놀라지 않을 수없어서 이를 소개하려고 한다.

아시는 분은 익히 들어서 알겠지만, 제주도에 사시는 어느 분의 얘기로, 그 분은 얼마전에 온라인으로 서울의 한 중고물품 판매장에서 중고 김치냉장고를 구매했는데요.

글쎄 그 중고 김치냉장고를 인수 받고서 청소를 하던 중에 1억 천만 원이 넘는 현금을 발견하여 깜짝 놀라서, 지체없이 경찰서에 신고를 했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사람들은 각기 다른 해석으로 돈의 행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런저런 이유와 함께 신고여부에 대해서도 옥신각신한 반응을 보여서 웃음을 자아내곤 했다.

이 돈은 분명히 우리가 모르는 ^검은 돈^의 성격이라는데는 같은 생각을 하면서도, 또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필히 경찰에선 돈의 출처를 조사해야 하는 건 당연하다고 본다.

그 분이 입수한 냉장고 바닥에다 비닐에 싸인 5만원권 지폐는 무려 2천2백 장에 이르는 거액이다보니까, 큰 화제가 될 수밖에 없었던거죠.

자신이 구매한 택배 물건에 현금 1억 천만 원을 습득했기에 경찰로서는 정확한 돈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냉장고 판매자와 화물업자 등까지 상대로 조사를 벌이는 등 돈의 출처를 찾고 있는 중인가 봐요.

왜냐하면, 돈의 출처를 경찰이 수사해서 이에 따르는 사건처리를 원만하게 마무리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찰들은 현금을 수거한 현장의 증거사실을 근거로 해서 서울의 판매장 주변 CCTV를 확인하는 등 이 돈의 원래 소유자를 찾으려고 동분서주하며 수사에 착수할 수밖에 없는거죠?

그러나 현금 1억 천만 원은 ^유실품 관련법^에 따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궁금해 얘기를 나누던 중 아래와 같이 수습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관련법에 의하면, 만약 6개월 안에 돈의 소유주가 나타나지 않으면 22%의 세금을 떼고, 돈의 습득자인 제주도에 사시는 분에게 지급한다는 거였다.

그런데 더 궁금한 것은 혹시라도 돈의 소유주가 나타나서 자신의 소유권을 명확하게 증빙을 할 경우엔 제주도에 사시는 습득자에게도 법적인 보상금 5~20%의 금전을 지급하게 된다는 거예요.

하지만, 습득한 1억 천만 원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범죄와 관련이 되어 있다면, 이 돈은 법적인 절차에 따라 모두다 국가에 귀속된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살다보면 이처럼 희한하고 황당한 뉴스를 접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등장하는 단어가 양심과 상식 그리고 규범이란 것이 작용하게 되기 때문에,

그 단어가 어떻게 우리 사회에 적응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면밀하게 깨우쳐 주고 있다. 이 때마다 자신의  입장에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게 됨으로써 다행스럽다.

그도 그럴것이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는 양심이라는 것이 있고, 이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이를 받쳐 줄 상식이라는 것이 통용되고. 또 이들 사이를 통제하는 이른바, 사회에는 규범이란 것이 있기에, 오늘도 우리 사회는 질서정연하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제주도에 사시는 그 분은 분명 화두가 되는 양심 - 상식 - 규범의 순환과정을 훈훈하게 적셔주는 스폰지 역할을 했다고 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감흥을 받기 충분하다고 본다.

어찌보면 제주도에 사시는 이 분은 분명 중고물품을 구입해서 써야 할 만큼 살림살이가 그다지 넉넉하지 않았을 것으로 예견되지만, 냉장고에 붙여진 1억 원이 넘는 금액을 보고 선뜻 자신의 양심에 따라 신고한 행위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결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 같은 시민은 이런 분에게 충분하게 보상금이 지급되는 위와 같은 법적인 절차에 이의를 제기할 수없어, 이런 분이 우리 사회에 많이 있는 한 그런대로 살만한 세상이 아니겠는가!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