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BOUT > STORY
STORY

STORY

게시글 검색
(60) 평균수명에 맞춰 사는 실제수명의 허상
시니어모델 조회수:57 110.70.16.91
2020-11-22 17:32:19



젊었을 때는 그냥 스쳐 지나갈 일인데도 왜 나이가 들면 별의별 생각으로 꼬치꼬치 매사에 의문점을 품어낼까요? 아무래도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짧다 보니까 자신도 모르는 심리적인 제어가 잘 안되어서 이른바, 자기당착에 빠진 모순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같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나이에 대한 셈법을 할 때면 자기중심적으로 계산을 하는 게 보통사람의 식견인 반면에, 게중에 특별한 사람은 색다른 발상으로 세상을 헤쳐가기 때문에 우리는 이들의 말과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며 삶의 맨토로 삼게 됩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 어느 날에 ^어머니는 그동안 사시면서 가장 아쉬웠던 일은 무엇이냐^고 제가 여쭤본 적이 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한참을 생각하시더니 ^ 니 아버지가 돌아가신지 꽤 되었는데도, 이 나이까지 살 줄 알았더라면 제대로 뭐 하나쯤은 확실히 했었어야 하는데, 제대로 한 것이 없어서 아쉬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 그럼 좋아하는 일을 왜 하지 않으셨느냐^고 다시 여쭈어보자 ^ 니 아버지가 돌아가신 그때부터 여태까지 늘 나도 죽겠다는 생각만 했기 때문에 제대로 하고싶은 일을 할 수 없었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후회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제가 아버지가 돌아가신 나이때가 되어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어머니는 결국 10년 이상을 본인의 죽는 날만 기다리며 본의 아니게 허송세월을 보냈다는 말씀이 이렇게 제게 훗날 삶의 지표가 될 줄을 몰랐습니다.

이러니 저로서는 나이에 대한 셈법을 확실하게 함으로써 후회없는 여생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해제 나름의 준비를 해야 했습니다. 누구나 다니던 직장에서 퇴직을 한다고 인생이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야말로 여생의 시작을 알리는 제2의 인생길이 열릴 수밖에 없는 것이죠.

굳이 남은 인생을 일컫는 <여생>이라는 말의 의미를 우리말로 풀이하면 쓰고 남은 <자투리 인생>이 될 것같은데요. 그렇다고 얼마남지 않은 여생의 시간을 아무 일 없이 그냥 유유자적하며 지낸다는 건 어머니께서 내게 건넨 진정으로 바라던 것이 아니어서 하고싶은 일을 원없이 해야만 어머니처럼 살지 않았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어머니께서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해왔던 그 자투리 삶은 우리 세대에선 이미 100세 시대를 예고하고 있어서 여생의 기간은 얼쭉 잡아 평균수명 10년 이상 정도는 더 연장해서 계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냥 죽는 날만 기다리며 사는 건 제가 원하는 진정한 삶의 방식이 아닌거죠.

우리 아버님 세대의 평균수명은 아직 80세가 안되었고, 어머니 세대도 85세로써 전체적인 남여 평균수명은 가까스로 82세이기 때문에 사회 여건상 20년을 더 플러스한 100세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그런데요. 우리가 노후를 설계할 때 보통은 평균수명까지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은 어디까지나 평균일 뿐 내게 맞는 실제수명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해야만이 후회 없는 삶을 살았다고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 동네 옆에는 작은 방죽 하나가 있는데요. 그 수심은 1m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키가 작은 어린애의 신장이 1m 30cm 이어서 그가 방죽을 뛰어들겠다고 가정을 했을때 꼭 안전하다고 말할 수 없잖아요. 평균수심이 1m라고 해도 깊은 곳은 그의 키 높이보다 훨씬 깊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방죽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안전한 장비를 갖출 필요가 있듯이, 평균수명에 맞춰놓고 사는 것은 어찌보면 수영도 못하면서 평균수심이 1m인 방죽에 아무런 장비없이 뛰어드는 것과 같아서 노후설계를 꼼꼼하게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살면서 평균수명을 넘어섰다고 이 기간을 자투리로 여기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서 죽음만 기다리며 사는 것은 너무도 인생을 가볍게 생각하는 자기당착의 모순이라고 할 수 있는거죠. 우리가 사는 삶에는 분명 자투리란 게 있을 수가 없습니다. 즉, 평균수명과 실제수명의 삶을 구분하는 삶의 지혜가 전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